개발자는 버그를 만든다. 버그는 서비스에 손실을 끼칠 수 있으며, 그것은 금전상의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개발자는 이에 대해 사과해야 하는가?
나의 대답은 ‘No’ 다.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계약을 진행하는 자는 버그의 발생으로 인해 생기는 손실을 총 비용에 포함 해야 한다.
또한 바꾸어 생각하면 관리자가 계약 진행자가 일을 잘못 진행하여 개발자가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게 되었다면 관리자는 이에 대해 사과해야 하는가?
문제는 모두가 이 사실에 대해 책임을 지는가로 귀결된다. 만약 관리자의 잘못은 드러나지 않고 그 결과 개발자가 겉으로 드러나는 책임을 지게 된다면 이것은 명백한 시스템의 문제다.
잘 가꿔진 팀이라면 누구도 사과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단지 프로젝트 진행상의 예측치의 일부에 오차가 발생해 수정 이 필요하게 되는 일상적인 ‘Risk management’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