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rix Revolution, 카페와 회사

이수영 – Sunshine

퇴근 후 느긋하게 간다는 명목으로 궂이 신촌까지 지하철을 타고 가서 588-1 번 버스를 타고 집으로 향한다. 자리를 얻어서 편하게 책을 읽으며 올 수 있다는 것은 꽤나 매력적이지만 피곤 그 자체는 여전히 피할 수가 없다. 거기에 지난주 수요일, 그러니까 11월 5일 오후 11시에 동우와 Matrix Revolution 을 보고 새벽 두시 반이 되어서야 잠드는 바람에 피로가 연속적으로 누적된 것 같다.

우선 Matrix Revolution 에 대해 짧게 이야기하자면, 아주 만족스러웠다. 특히 영상 면에서는 위대했다고 말하고 싶다. 지금까지의 액션/SF 영화에서 이렇게 스타일리시한 영상은 없었고, 앞으로도 나오기 힘들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 스토리도 시작이 있는 곳에 끝이 있다 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맞도록 정확히 구성되었으되 (내가 생각이 짧아 예상을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관람자의 예상을 뛰어넘는 결말도 보여주어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특히 매트릭스 내에서 느껴지는 전체적인 녹색 톤의 차분함 속에서 펼쳐지는 빗속에서의 역동 적인 격투 신은 아름답다고 밖에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인상적이었다. 주먹으로 물방울을 밀어나아가는 장면은 1편의 총알을 멈주는 장면의 역행임이 내 머릿속에 떠올랐는데, 실제 스토리상의 대칭과 맞아 떨어져 그 인상을 한층 고조시켰다.

영화의 감상은 여러분들에게 맡기고 회사 이야기로 잠깐 되돌아가 보면, 사람들의 불필요한 타인에 대한 헐뜯음이나 논리상의 불일치 를 발견하게 되어 안타까운 심정이 든다. 상사와 함께 밥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즐겁게 식사해야 할 자리에서 그 사람의 무능이나 자 신에 영화의 감상은 여러분들에게 맡기고 회사 이야기로 잠깐 되돌아가 보면, 사람들의 불필요한 타인에 대한 헐뜯음이나 논리상의 불일치를 발견하게 되어 안타까운 심정이 든다. 상사와 함께 밥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즐겁게 식사해야 할 자리에서 그 사람의 무능이나 자신에 영화의 감상은 여러분들에게 맡기고 회사 이야기로 잠깐 되돌아가 보면, 사람들의 불필요한 타인에 대한 헐뜯음이나 논리상의 불일치를 발견하게 되어 안타까운 심정이 든다. 상사와 함께 밥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즐겁게 식사해야 할 자리에서 그 사람의 무능 이나 자신에 대한 무시를 이야기하는 것은 나로서는 참 싫다. 아니, 누군가를 비난하거나 짜증을 부리는 것 자체가 싫다. 특히 쓸데 없이 비슷한데다가 부정적인 이야기가 매번 식탁 위에 오르고 있는 것을 보면, 얼마 전까지 한미은행 본점에서 근무할 때 혼자 교보 문고 melodies 에서 조용히 즐겁게 식사했던 때로 되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진다. 있지도 않은 약속을 지어내어 혼자서 느긋하게 식사를 즐기고 싶어진다.

특히 상사의 등가죽을 긁어먹자거나 하는 이야기를 즐거운 듯 하고 있는 사람을 보면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이 어떻게 타인의 무능력을 지적할 합리성에 기반한 권리를 가질 수 있는지 의심스러워지고, 자신들이 나중에 경험을 쌓아 그 자리에 섰을때 어떤 생각을 하게 될 지 궁금해진다. 직원들을 위한 사기 진작을 위해 지불되는 커피 값과 회식비 외의 지출은 회사에서 지불하지 않는 이상 그 누구도 지불의 의무를 지지 않아야 한다. 이를테면 커피를 한 잔 주문했을 때 커피와 함께 케잌이 무료로 제공되면 좋지만 보통의 카페에서 케잌이 나오지 않는다고 불평할 이유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사비로 무언가를 제공함은 그 사람의 개인적인 호감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그곳엔 도의나 의무, 분위기상의 강요 따위는 없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상사의 사비로 내 배를 채워야 할 때면 상당히 주저한다.)

다만 위 두 가지 문제에서 카페와 회사의 차이는 아마도 커피 맛이 나쁠 때는 고객으로서 불평할 수 있지만, 상사의 일 처리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 때에는 함께 협력해서 체계상의 문제점을 고쳐가야 한다는 점일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