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설정 방법론 ‘S.M.A.R.T’

출처: ZDNet Korea

SMART stands for…

Specific

구체적이어야 한다. (공부를 하겠다(X) -> 구체적으로 **** 책을 공부하겠다(O))
목표에 따라 하나의 구체적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것을 서술한다.

Measurable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어느 정도 진전됐는지 평가할 수 있다. (잘 하겠다(X) -> 90점을 받겠다(O))

Agreed (또는 Achievable)

도달할 수 있는 혹은, 서로 협의가 된 목표여야 한다. 어느 한쪽에서만 유리한 목표가 아닌 양자가 협의 가능한 목표여야 한다. 이것은 연봉 협상이나 팀의 목표 설정에서 서로 합의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한 쪽에서는 99%를 목표로 설정하고 싶어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싶어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도달할 수 없다면 혹은 협의될 수 없다면, 이를 통해서 내 목표 달성에 방해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낼 수도 있다.

Realistic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태양을 가 보겠다. (X) TOEIC 현재 300점인데, 800점을 받겠다. (O))

Time-Limited

시간을 정해 두어야 한다. 평생 목표만 나열해서는 안 된다. 언제까지가 붙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장기 목표는 따로 세운다.

3 Comments

  1. 쪼냐~* said,

    August 4, 2005 at 3:33 am

    이거 ITIL에서도 나오더라-_-;

  2. Trustin Lee said,

    August 4, 2005 at 3:34 am

    그, 그래? ITIL 이랑은 무슨 관계지;;?

  3. 쪼냐~* said,

    August 4, 2005 at 3:34 am

    IT SM을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 목표도 중요하다는 뭐 그냥 참고사항으로 나와-_-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